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상식

조선 ETF 슈퍼사이클 한화오션 Feat. 미국 LNG와 트럼프 PART3

by 사이비교수 2025. 1. 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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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선 ETF가 앞으로 호황기가 다시 올 수밖에 없는 이유에 대해서 PART1과 PART2에서 알아봤습니다. 국제 정세가 LNG 가 귀하게 되었고 LNG 배를 가장 잘 만드는 대한민국 조선업이 앞으로 5년은 더욱 좋아질 것이란 것과 함께 트럼프 미국 대통령의 군함 관련 소식이 터지면서 앞으로 10년 동안 조선업이 다시 살아날 것이라는 생각이 들어서 PART3에서 알아보겠습니다.

 

대표사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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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선 ETF의 밝은 미래

먼저 PART1과 PART2를 읽어보시길 권해드립니다

 

조선 ETF 삼성중공업 주가와 선물환 매도의 원달러 환율 Feat. LNG PART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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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선 ETF와 삼성중공업 그리고 선물환 매도와 월달러 환율 효과에 대해서 PART1에서 알아보았습니다. 이번 PART 2에서는 LNG 천연가스 가격이 급등하는 요즘 그 이유와 앞으로 조선사들의 실적이 좋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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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국 트럼프 대통령이 군함이 부족하기에 추가 생산해야 한다는 소식과 함께 한화오션 (구. 대우조선해양)의 주가가 폭등하였습니다. 우리나라 방산은 역시 한화인 것 같네요. 한화에어로스페이스, 한화오션 등등 육해공을 지배하고 있는 것 같습니다. 어찌 됐든 이 소식은 조선사 TOP3에게는 동일하게 좋은 희소식이며 이 뉴스에 대해서 조금 더 자세히 분석해 보겠습니다.

 

항공모함항공모함항공모함

 

 

한화 오션

미국의 엔비디아가 AI 시대의 독점 기업으로 GPU를 생산하듯이 한화 오션도 조선업의 독점 기업이 될 가능성이 있습니다.  현재 세계 조선업의 점유율을 보면 중국 50%, 한국 28%, 일본 15%, 미국 0.1%입니다. 

따라서 미국은 조선 관련 능력이 거의 없다고 보면, 반대로 중국은 엄청난 속도로 배를 생산하고 있는 것입니다. 그래서 미국은 한국 와 일본의 조선업이 필요로 합니다.

 한국과 일본을 합치면 약 43%, 중국과 경쟁할 수 있는 수준이 되는데 특히 한화 오션 (구. 대우조선해양)은 한국에서 방산산업을 하고 있고 글로벌 함정 사업도 시작하고 있기 때문에 더욱 유망하다고 할 수 있습니다.

 

 미국의 엄청난 규모의 군함은 수리를 해야 하는데, 미국에서는 수리를 할 수 없기 때문에 한국으로 물량을 보내게 된다면 엄청난 이득이 될 수 있습니다.

 

 처음 대우조선해양을 한화에서 인수할 때 왜 망해가는 산업에 투자를 하는지 욕을 많이 먹었지만 지금 보면 정말 한화가 좋은 방향으로 흘러가고 있는 기업이라고 느껴집니다.

 

미국 제조업의 한계 대체하는 한국

중국은 제조업의 저가 제품을 만드는 나라였지만, 지금은 엄청난 발전으로 인해서 항공모함부터 여객기 등 거의 모든 것을 만들 수 있는 수준의 나라가 되었습니다. 반면 미국은 다시 제조업을 불러들이고는 있지만 시간이 필요한 상태입니다. 그런 의미에서 한국의 제조업은 미국이 보기에 포기할 수 없는 전력입니다.

 군함은 복잡하기도 하고 물 위에서 있기 때문에 고장이 자주 발생합니다. 수리를 하려면 조선소가 필요하고 또한 자동차 대차처럼 배도 교대하기 위한 SPARE가 있어야 합니다.

 아무래도 자국의 조선소가 없는 미군의 함정 상태는 그리 좋지 않은 것으로 예상됩니다.

  • 미군 조선소 2 곳
  • 중구 조선소 13곳

미국의 군함은 300척이 안되지만 중국은 350척을 보유하게 되었습니다. 물량이 전부는 아니지만 그만큼 중국은 해군의 힘을 늘려서 남중국해를 차지하고 싶다는 욕망을 보입니다. 남중국해에는 TSMC를 비롯해 미국의 동맹국이 많이 있기 때문에 전략적 요충지입니다.

 

미국 해군 함정 MRO 사업 feat 인도


미국 트럼프 대통령 당선인은 우방국인 한국과의 조선 동맹을 언급하였고 한화오션과 HD현대중공업은 올해 10척 수준으로 발주가 늘어날 것으로 예상되는 미국 함정 보수·수리·정비(MRO) 시장에서 존재감을 드러내고 있다


 인도 정부 주요 관계자들도 국내 조선 3사의 사업장을 방문해 양국의 조선 협력 가능성에 대해 논의했다. 최근 인도 정부는 2047년까지 전 세계 5위권 조선업 국가로 성장한다는 목표 아래 현지에 조선 건조·유지보수 클러스터를 만든다는 계획을 밝힌 바 있다. 이에 따라 현재 1500척가량인 선대를 향후 2500대까지 늘린다는 계획이다


 

글로벌 함정 시장 규모는 2029년 2300억 달러 시장 규모가 예상되는데 이 규모는 메모리 반도체 보다도 매출액에서 더 큰 규모를 차지할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한국 조선이 제2의 엔비디아가 될 수 있는 근거가 여기에 있습니다.

 미국은 수주 물량을 지원하는 대신 한국, 일본도 항공모함을 만들게 하여 미국을 돕게 하려고 할 수 있으며 이 또한 조선업의 큰 도움이 되는 방향이 될 수 있습니다. 항공모함 제작비는 5조, 운영비는 3천억이 들어가는 엄청난 경제 순환 구조를 만들 수 있기 때문입니다.

 

중국의 욕심 - 남중국해

남중국해는 중국 대륙과 가까운 바다로 역사적으로 중국인들의 영유권이라고 주장하고 있는 곳인데 이곳은 안보와 경제적인 이유에서 중요하게 여겨지고 있습니다.

  • 국토방위 : 중국 해안선을 보호하는 주요 방어선이며 외부 세력의 침입을 막기에 유리합니다
  • 해상 교통로 : 중국의 해상 교통로로 물류 확보에 있어 중요한 바다입니다
  • 풍부한 해양 자원 : 석유, 천연가스, 어업 자원 등이 많이 매장되어 있는 곳입니다

남중국해
중국이 원하는 바다

 

반대로 미국은 국제 질서와 전략적 요충지로써 중요하게 생각하고 있습니다. 남중국해가 역시 해상 무역의 중요 통로이기도 하지만 미구 그이 동맹국들이 위치하고 있고 중국이 이곳을 차지하게 되면 미국의 영향력이 떨어지면서 국제 질서가 흔들리고 중국과의 경쟁이 더욱 깊어질 수 있습니다.

 

 

 

조선업 분석 결론 

국제 정세와 여러 가지 요소들이 조선업의 슈퍼 사이클이 다시 올 것이다라는 것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좀 더 긴 호흡으로 조선사들의 활약을 지켜보면서 투자를 하게 된다면 아주 높은 수익률을 보일 수 있을 것이라 생각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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