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상식

24년 전기차 보조금 확정 아이오닉6 최고 LFP 배터리 테슬라 62% 감소

by 사이비교수 2024. 2. 2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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환경부에서 2024년 전기차 보조금 업무처리 지침을 확정하였는데 LFP 배터리를 사용한 테슬라 모델 Y는 보조금이 2023년 대비해서 62% 감소하였습니다. 가장 큰 이유는 중국 LFP (리튬 인산철) 배터리를 장착하였기 때문이라고 하는데 2024 전기차 보조금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전기차 보조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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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4년 전기차 보조금

전기차보조금 지원 법규  바로가기

 

전기차 보조금은 대기환경보전법 58조와 보조금 관리에 관한 법률에 따라서 전기차 시장을 격려하고 환경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국가에서 제공하는 혜택입니다

전기차 보조금

 

24년도 전기차 보조금 업무처리지침

(붙임) 2024년 전기자동차 보급사업 보조금 업무처리지침('24.2.19.).pdf
1.04MB

 

2024년 2월 19일 환경부에서는 보조금 업무처리지침을 발표하였습니다. 자세한 사항은 위의 링크된 첨부 PDF 파일을 통해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정부의 방향은 1회 충전 주행거리가 길고 충전속도가 빠르고 AS가 잘 되는 차량에게 더 많은 보조금을 주어서 대중화를 이끌겠다는 것으로 상대적으로 LFP 배터리가 주행거리가 짧기 때문에 보조금이 많이 줄어들어 경쟁력이 떨어지고 삼원계 배터리와 AS가 좋은 현대/기아 전기차가 최고 보조금을 받게 되었습니다.

 

전기차 보조금

2024 전기차 보조금 지원 기준

가장 중요한 기본 가격이 5500만 원 미만이어야 합니다. 5500만원 미만은 보조금 전액을 지원받을 수 있지만 5500~8500만원의 차량은 50%, 8500만원 이상은 보조금이 0원입니다.

더불어 2025년에는 보조금 기준이 5300만원으로 인하될 계획이라 점차 전기차 가격을 낮추어 보급을 늘리려는 정부의 의도를 느낄 수 있습니다.

또한 최대로 받을 수 있는 보조금은 중,대형은 650만원, 소형은 550만원의 한계치가 있으며 지방자치단체는 국비 보조금에 비례해서 지방비 보조금을 추가로 제공하여야 합니다

 

기본가격 (만원) 보조금 지원 정책
5.5천만원 미만 보조금 전액 지원
5.5천만원 이상 ~ 8.5천만원 미만 보조금의 50% 지원
8.5천만원 이상 보조금 미지원

 

2025 전기차 보조금 기준 예정

기본가격 (만원) 보조금 지원 정책
5.3천만원 미만 보조금 전액 지원
5.3천만원 이상 ~ 8.5천만원 미만 보조금의 50% 지원
8.5천만원 이상 보조금 미지원

전기차 보조금

 

2024 전기승용차 보조금 산출 방식

보조금은 여러 가지 요소에 의해서 정해지는데 연비와 주행거리에 따른 성능 보조금부터 배터리 안전, 사후 관리 등의 다양한 계산식에 의해 산출됩니다.

보조금 종류 항목 산출 방식
성능보조금 연비보조금(규모별금액×연비계수) + 주행거리보조금(규모별금액×주행거리계수)
* 연비계수 = 가중연비 ÷ 기준가중연비
- 가중연비 = (상온연비 × 0.75) + (저온연비 × 0.25)
- 가중주행거리 = (상온주행거리×0.75) + (저온주행거리×0.25)
* 주행거리계수 = 차량의 가중주행거리에 따른 가중치 적용
배터리안전보조금 OBDⅡ장착시 20만원 지원
배터리효율계수 배터리의 에너지밀도별 등급에 따라 적용되는 계수
배터리환경성계수 배터리 단위무게(1kg) 당 유가금속 가격을 바탕으로 재활용 가치에 따라 적용되는 계수
사후관리계수 A/S센터 운영, 정비이력, 부품관리 등을 평가하여 적용되는 계수
보급목표이행보조금 저공해차보급목표제 대상 기업의 목표 달성실적에 따라 지원되는 보조금
충전인프라보조금 최근 3년 내 표준 전기차 급속충전기 설치 현황에 따라 지원되는 보조금
혁신기술보조금 전기차의 활용도를 높이고 부가가치가 높은 기술을 적용한 차량에 지원되는 보조금
보급목표이행보조금등 추가지원* 제작·수입사의 할인계획에 따라 국가 재정 여건, 시장 상황 등을 고려해 지원되는 추가적인 보조금 등
* 최대 100만원을 초과하지 않음

 

2024 차종별 보조금 정리

전기차 모델별로 보조금을 다음과 같이 표로 정리하겠습니다:


차종 모델 배터리 보조금 비고
테슬라 모델Y
후륜구동(RWD)
LFP 배터리 195만원  62.1% 감소
KG모빌리티 토레스
EVX 2WD 18인치
LFP 배터리 457만원  34.2% 감소
KG모빌리티 토레스
EVX 2WD 20인치
LFP 배터리 443만원  34.2% 감소
현대차 아이오닉6
스탠다드·롱레인지 2WD 18인치·20인치, AWD 18인치
NCM 배터리 690만원  
기아 EV6
스탠다드·롱레인지 모델 대부분
NCM 배터리 649만~684만원 -
현대차 아이오닉 5
롱레인지 모델
NCM 배터리 645만~690만원 -

마이브 M1 CEVO-C SE, VAN LFP 배터리 250만원 초소형
기아 레이 LFP 배터리 452만원 경차
폴스타 2
Long Range Dual Motor
LFP 배터리 163만원  
폭스파겐 ID4 Pro LFP 배터리 492만  

실제로 각 지자체에서 추가적인 지원금을 받기 때문에 부산에서 만약 아이오닉 6 롱레인지 2WD 모델을 산다면 국비보조금 690만원에 부산 지차체 보조금 250만원을 더해서 총 940만원의 보조금 할인을 받을 수 있습니다

 

결론

기아 레이 ev 세컨드카로 너무 사고 싶습니다. 작지만 넓은 차에 유일한 약점인 힘까지 전기 모터로 보강한 최고의 서울 시내 자동차가 아닐까 싶습니다.

 

전기차 보조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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